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BM 종목분석 - 배당 이력, 성장률, 재무분석 및 전망

반응형

오늘은 지난번 정리했던 배당주로 월500만원 따박따박 받기를 읽고 배운 것들을 적용하여 IBM 종목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제 자신도 공부하고 이런 정보를 여러분들과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IBM 종목분석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이력

이번 소주제에서는 IBM 의 배당 이력들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배당 성장률, 배당금의 꾸준한 지급 여부, 배당 삭감이력, 배당 수익률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 성장률 & 배당금의 꾸준한 지급 여부 & 배당 삭감 여부

- 28년 연속으로 배당금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들에서 배당금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이지만 매우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배당 수익률

 배당 수익률은 2021년 자료부터 있어서 확인해보니 4.67 (2021) -> 3.87 (2022) -> 3.64 (2023) 로 떨어졌는데요 이는 주가가 올라가면서 수익률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오른만큼 배당금을 올리진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주당배당금 / 주가 * 100 로 계산하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는데 주당배당금이 오르지 않으면 배당수익률은 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3. 배당 주기

IBM 기업의 배당 주기는 분기별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올해는 3월 9일에 배당일에 1분기 배당이 이뤄졌습니다.

 

성장률

이번 소주제에서는 IBM의 매출액, 영업이익, 주가 등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액

IBM 은 확실히 과거엔 정말 잘나가던 기업이였던 것 같네요. 2021년 경에 최저점을 찍고 다시 오르는 추세로 보입니다.

IBM 매출액

 

2. 영업이익

IBM 영업이익

 

3. 주가

IBM 의 주가를 10년을 기준으로 본 차트인데요 2020년 경에 최저점을 찍은 이후 4년 동안은 계속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IBM 종목분석 - 10년 주가
IBM 종목분석 - 10년 주가

 

재무분석

IBM 의 재무분석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PER, PBR, 유동비율, 부채비율에 대한 것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ER 23.81
PBR 7.40
유동비율 0.96
부채비율 250.95

 

1. PER 

실제주가/주당순이익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PER 은 기업의 미래 수익 전망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어떤 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숫자가 낮으면 기업의 수익에 비해 저평가된 것으로 보통 가치주라면 10 이하, 성장주라면 20이상이라고 합니다. IBM은 매우 오래된 기업이기 때문에.. 가치주라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PER이 높아보입니다.

 

2. PBR

실제주가/주당순장부가치(BPS)

*BPS:순자산/발행주식수

- PBR은 주가가 기업의 1주당 순장부가치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 PBR이 낮다는 것은 저평가기업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낮은 기업일 수 있고 PBR이 높은 기업은 고평가된 기업으로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3.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x100

- 200%이상 유지가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동성이 높을수록 수익성은 떨어지고 , 유동성이 낮을수록 수익성은 높아진다.

 

4. 부채비율

-적정비율 이하일때 채권회수가 안정적이다->이는 대출실행의 가능 근거이다.

-이 부채비율은 테크기업 특성상 어쩔 수 없어 보이긴 하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전망

IBM의 전망은 여기저기서 다르게 들려오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양자컴퓨터와 클라우드, 인공지능 서비스에 힘입어 앞으로의 전망은 좋아보이긴 합니다. 매출액, 주가, 영업이익이 조금씩 상승하는 흐름인데다가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산업에서 양자컴퓨터는 특히나 매우 중요한 KEY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성장하는 기업인데도 배당수익률도 3.6% 정도면 시세차익을 노리면서 배당금을 분기별로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IBM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는데요, 너무너무 어렵네요. 재무분석은 특히나 노력해서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혹시 제 글에서 오류가 있거나 부족한 점이 보이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주식 분석을 할 때 이런 식으로라도 글을 남겨 한걸음 한걸음 성장하고자 합니다.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서 꼭! 좋은 수익 거두시길 바라며...! 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