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신청, 지원 내용, 피해대응 핫라인 구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텔레그램을 통한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고 뉴스에서 많이 보도되는 것을 확인하였는데요, 이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에 신속대응하기 위해  서울시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상호 협력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지원을 해주는 지, 어떤 식으로 지원을 신청할 수 있는 지 등에 대하여 정보 공유 드립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신청

서울시는 급증하는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에 아동·청소년도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개설 및 안심지원센터 운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 8.29일부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아래 링크(딥페이크 SOS 전담 상담창구)를 통해 가시면 피해지원관(2명) 분들이 신고방법 및 범죄 채증방법 등을 안내해주신다고 합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카카오톡)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카카오톡)

■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등 디지털 성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예방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를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 전화
☎ 02-815-0382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상담)
월 ~ 금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내용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는 초기 상담부터 피해회복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피해지원설계를 기반으로 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피해자가 경찰서, 삭제지원기관, 상담소 등을 각각 찾아가야 했던 기존의 분절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 상담지원

1) 전화상담 02-815-0382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휴일 및 야간 02-1366

2) 게시판상담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3) 오픈채팅방

지지동반자 0382

4) 방문상담

서울시여성가족재단 3층
(서울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54길 18)

■ 수사지원
고소장 작성부터 공판에 이르기까지 수사·법률의 전 과정을 동행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 고소장 작성 지원
- 신고를 위한 채증 지원
- 신뢰관계인 동석 및 법정동행
- 수사 및 재판 모니터링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 법률지원
(사)한국여성변호사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전문 변호인단이 무료 자문과 피해자를 위한 법률지원을 제공합니다.

- 형사 1·2·3심, 민사 1·2심 변호사 선임 지원
- 고소장 작성지원
- 서면·대면 법률자문
- 무료 법률지원기관 연계

■ 심리상담지원
피해지원 과정에서 겪게 되는 심리적·정서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심리상담사와의 1:1 상담을 지원합니다.

- 심리검사
- 심리상담(기본 10회기)
- 가족상담(부모상담, 양육상담 등)
- 아동·청소년을 위한 놀이치료
- 미술치료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 의료지원
피해로 인한 치료가 필요한 피해자에게 의료비(정신건강의학과)를 지원합니다.

- 치료에 필요한 검사비(종합심리검사 포함)
- 치료비(병원 내 약국 약제비 포함)
- 병원 동행지원
- 정신건강의학과 외 무료지원 연계

■ 삭제지원
피해촬영물의 삭제지원과 유포현황 모니터링 및 수사 중인 사건의 채증자료 작성을 지원하고, 삭제지원현황보고서를 발간합니다.

- 불법촬영물 삭제지원
-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선제적 삭제지원
- 유포·재유포 모니터링
- AI 시스템 활용 모니터링 및 삭제지원
- 삭제지원 현황보고서 발간(최초3개월 월간보고서, 연간보고서, 최종보고서 발간)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대응 핫라인 구축

서울시와 방심위는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핫라인을 구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대응 24시간 삭제 핫라인 구축

폐쇄형 SNS 내에 있는 딥페이크 불법영상물이 성인사이트·SNS 등 공개사이트에 유포될 경우 24시간 내에 신속하게 모니터링 및 삭제·차단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핫라인을 구축하게 되면 기존과 다르게 시스템으로 연계하여 대량 건수를 일시에 삭제 요청할 수 있게 된다고 하며, 텔레그램 내에서 발견된 불법영상물도 방심위를 통하면 삭제율이 현저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시는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할 뿐 아니라 자동으로 삭제신고 하는 시스템을 연말까지 구축하고, 딥페이크 검출기술도 개발 적용하여 피해영상물 삭제지원 건수를 획기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경찰 조사를 통해 드러난 딥페이크 범죄혐의 전체 피의자 중 1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75.8%로 드러난 가운데, 딥페이크를 호기심이나 장난으로 여기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여기까지,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드려보았습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등의 디지털 성범죄로 인해 고통 받으신 피해자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지원

반응형